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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AP/FI

[SAP FI]지급조건(Payment Terms) 유지보수 - OBB8

by 먼가먼가 2024. 9. 5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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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AP에서 지급조건(Payment Terms)란?

 ▶ 고객 또는 공급업체와의 거래에서 결제 기한과 할인 조건을 정의하는 요소입니다. 이 설정은 FI 모듈에서 관리되며, 거래 시 결제 기한을 자동으로 계산하여 현금 흐름을 관리하는 데 사용됩니다.

 

 

 

지급 조건의 역할

 

1) 판매관리

  • 고객과의 거래 시 지급조건이 판매오더에 적용되어 결제 조건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. 이는 신용 정책과 연동되어 관리됩니다.

2) 구매관리

  • 공급업체와의 거래에서 지급조건이 구매주문에 반영되어, 언제 어떻게 대금을 지급할 것인지 정의합니다.

 

지급조건의 구성 요소

 

  • 기한일: 결제가 이루어져야 할 날짜를 계산합니다.
  • 할인 기간: 할인율이 적용되는 기간을 정의합니다.
  • 할인율: 특정 기간 내에 결제할 경우 적용되는 할인 비율입니다.

 

 

지급조건 생성 예시

 

1) T-code : OBB8

or

SPRO - 재무회계 - 채권 및 채무 - 비즈니스 트랜잭션 - 수령 송장/대변 메모 - 지급조건 유지보수

 

 

2) 신규 엔트리 생성 

 

3) 지급조건 입력

 - 계정 유형 : 지급조건이 사용될 판매처, 벤더 체크

 - 기준일 계산 : 고정일 15 / 추가월 1 -> 다음 달 15일 기준으로 기한 내 지급 예) 기한 30, 고정일 15, 추가월 1이면 다음 달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15일 기준으로 30일 내에 지급

 - 지급보류/지급방법 기본값

   : 보류키 -> 지급조건이 설정된 후에도 결제가 자동으로 이루어지지 않도록 지불을 보류하는 기능 예) 송장이 발행된 후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추가적인 검토가 승인이 필요할 때 송장 보류 세팅하여 처리

   : 지급방법 -> 현금, 은행이체, 어음, 카드 등 거래 대금이 어떻게 지급될지를 세팅하는 기능

 - 기준일 : 기준일에 대한 일자를 무엇으로 세팅할것인지 정의

 - 지급조건 : 할인율 정의

 

4) 지급조건 저장

 - Save 버튼을 눌러 지급조건을 저장합니다.

 

5) 고객 마스터 데이터 설정

 - T-code : XD02(고객 마스터 변경)에서 회사코드 데이터, 판매영역 데이터 탭에서 지급조건 설정

 

 

6) 판매 오더 생성

 - 판매오더 생성 시 설정된 지급조건이 자동으로 반영되며 이 지급조건은 오더가 저장된 이후 매출 송장 발행 및 결제 처리에 영향을 미칩니다.

 

 

 

감사합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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