SAP에서 지급조건(Payment Terms)란?
▶ 고객 또는 공급업체와의 거래에서 결제 기한과 할인 조건을 정의하는 요소입니다. 이 설정은 FI 모듈에서 관리되며, 거래 시 결제 기한을 자동으로 계산하여 현금 흐름을 관리하는 데 사용됩니다.
지급 조건의 역할
1) 판매관리
- 고객과의 거래 시 지급조건이 판매오더에 적용되어 결제 조건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. 이는 신용 정책과 연동되어 관리됩니다.
2) 구매관리
- 공급업체와의 거래에서 지급조건이 구매주문에 반영되어, 언제 어떻게 대금을 지급할 것인지 정의합니다.
지급조건의 구성 요소
- 기한일: 결제가 이루어져야 할 날짜를 계산합니다.
- 할인 기간: 할인율이 적용되는 기간을 정의합니다.
- 할인율: 특정 기간 내에 결제할 경우 적용되는 할인 비율입니다.
지급조건 생성 예시
1) T-code : OBB8
or
SPRO - 재무회계 - 채권 및 채무 - 비즈니스 트랜잭션 - 수령 송장/대변 메모 - 지급조건 유지보수
2) 신규 엔트리 생성
3) 지급조건 입력
- 계정 유형 : 지급조건이 사용될 판매처, 벤더 체크
- 기준일 계산 : 고정일 15 / 추가월 1 -> 다음 달 15일 기준으로 기한 내 지급 예) 기한 30, 고정일 15, 추가월 1이면 다음 달 15일 기준으로 30일 내에 지급
- 지급보류/지급방법 기본값
: 보류키 -> 지급조건이 설정된 후에도 결제가 자동으로 이루어지지 않도록 지불을 보류하는 기능 예) 송장이 발행된 후 추가적인 검토가 승인이 필요할 때 송장 보류 세팅하여 처리
: 지급방법 -> 현금, 은행이체, 어음, 카드 등 거래 대금이 어떻게 지급될지를 세팅하는 기능
- 기준일 : 기준일에 대한 일자를 무엇으로 세팅할것인지 정의
- 지급조건 : 할인율 정의
4) 지급조건 저장
- Save 버튼을 눌러 지급조건을 저장합니다.
5) 고객 마스터 데이터 설정
- T-code : XD02(고객 마스터 변경)에서 회사코드 데이터, 판매영역 데이터 탭에서 지급조건 설정
6) 판매 오더 생성
- 판매오더 생성 시 설정된 지급조건이 자동으로 반영되며 이 지급조건은 오더가 저장된 이후 매출 송장 발행 및 결제 처리에 영향을 미칩니다.
감사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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