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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AP/기타

[SAP 용어] AR(Accounts Receivable), AP(Accounts Payable), BP(Business Pertner) 란?

by 먼가먼가 2024. 11. 1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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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R(Accounts Receivable)

 

 ▶ AR는 "매출 채권"으로, SAP 시스템에서 고객으로부터의 미수금을 관리하는 것을 의미 합니다. SD 모듈에서 고객 청구서가 발행 되었을때 발생하며,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.

 

 

  • 미수금 관리: 고객에게 상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발생하는 미수금을 기록하고 관리합니다.
  • 매출 송장 발행: 고객에게 매출 송장을 발행하고 결제 시한을 추적합니다.
  • 수금 관리: 결제 기일에 맞춰 고객이 지급한 금액을 기록하고 잔액을 관리합니다.
  • 채권 회수: 미수금 회수 상태를 모니터링하고, 필요 시 회수 절차를 진행합니다.

 

 

 

 

AP(Accounts Payable)

 

 ▶ AP는 "매입 채무"로, SAP 시스템에서 회사가 공급업체로부터 구매한 재화나 서비스에 대해 미지급금을 관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. MM 모듈에서 매입 송장을 입력하였을때 발생하며,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.

 

 

  • 매입 채무 관리: 회사가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때 발생하는 미지급금을 추적합니다.
  • 송장 처리: 벤더로부터 받은 송장을 기록하고 결제 조건을 설정합니다.
  • 지불 관리: 공급업체와의 계약에 따라 지불 일정 및 금액을 관리합니다.
  • 지불 조건 설정: 계약에 따라 결제 조건 및 할인율을 적용해 지급 프로세스를 최적화합니다.

 

 

 

BP (Business Partner)

 

 ▶ BP는 "비즈니스 파트너"로, SAP 시스템에서 회사와 상호작용하는 모든 외부 파트너를 일컫습니다. SAP S/4HANA 시스템부터 BP 개념이 통합되어, 고객과 벤더를 하나의 시스템에서 일관되게 관리할 수 있게 되었으며,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.

 

 

  • 마스터 데이터 관리: 고객, 공급업체, 직원 등 다양한 비즈니스 파트너에 대한 마스터 데이터를 관리합니다.
  • 통합 데이터 모델: 고객과 벤더 데이터를 통합 관리하여 데이터의 일관성을 높입니다.
  • 역할 기반 관리: 하나의 비즈니스 파트너가 고객, 공급업체 등 다양한 역할을 가질 수 있도록 구성할 수 있습니다.
  • 효율적 상호작용: 통합된 비즈니스 파트너 데이터를 사용해 구매, 판매, 재무 관련 기능에서 일관성을 유지합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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